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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리보호 목록
권리보호
이용자 인권

이용자 존중

이용자에 대하여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존중하며, 부당한 신체적 정신적 위협이나 폭력, 고통, 강압과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는다.

차별금지

이용자에 대하여 성별, 장애, 인종, 종교, 문화, 언어, 정치적 신념 등을 이유로 부당한 차별을 하지 않고 어떠한 차별이나 불이익을 주지 않고 공정하고 성실하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소수집단을 합리적으로 배려하고 동등한 참여를 보장한다.

이용자 이익보호

이용자의 정당한 이익을 최우선 행동기준으로 하며, 항상 이용자의 이익이 보호될 수 있도록 업무를 처리한다.

이용자와의 약속이행

이용자와의 약속은 신중하게 판단하여야 하며, 체결된 약속은 철저히 이행한다.

사생활 보호와 비밀 유지

이용자의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하며 직무수행과정에서 얻은 정보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비밀을 유지한다.

이용자의 사전 승인 없이 고객과 관련된 정보를 타인에게 누설하거나 타 용도에 사용하지 않고, 이용자의 명예를 보호한다.

이용자의 권리

전문서비스 요구 권리

이용자는 공인된 자격을 가진 전문인에 의거하여 서비스를 제공받으며, 제 교육을 통한 최신기술과 정보를 서비스에 반영하여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다.

이용자의 안전 편의 권리

이용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서비스 제공 및 시설물 유지를 요구할 권리가 있다.

이용자의 알권리

이용자가 정당하게 알아야 할 정보를 요구할 권리가 있다.

자기결정권

이용자가 충분한 정보를 가지고 자신의 삶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자기결정권을 존중한다. 또한 자기결정권을 최대한 행사할 수 있도록 서비스의 범위와 내용에 대해 정확하고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여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하고 거부할 수 있도록 하며 동의서를 기록으로 남긴다.

이용자의 책무

직원 존중

이용자는 노인복지관 직원의 의견을 존중하며, 부당한 신체적 정신적 위협이나, 폭력, 고통, 강압과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는다.

사실에 의거한 개인정보 제공

이용자는 개인의 정보를 사실에 의거하여 제공하고, 이용자가 제공한 정보에 허위가 있어 서비스 제공이 중단될 경우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

서비스 신청 및 책임과 협조

이용자는 노인복지서비스에 관한 정보와 내용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듣고, 이용규정을 준수할 것에 동의하여야 하며, 이용자의 고의 또는 부주의로 인해 발생한 결과에 대해서 기관에 책임을 묻지 아니한다.

이용자는 담당자와 체결된 약속은 성실히 이행하며, 서비스가 원활히 제공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 및 협력한다.

이용자는 서비스 불만 시 기관규정 및 절차를 준수하며, 원만한 해결을 위해 기관과 이용자 상호 노력한다.

이용자의 참여

운영 및 서비스 참여

복지관 운영과 서비스 과정 전반에 적극적인 동반자로서 계획, 개입, 평가의 전 과정에 이용자와 함께 한다.

이용자의 소리경청

이용자의 의견과 제안을 경청하여야 하며, 이용자의 업무처리 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고충처리

이용자는 건의함, 담당자와 상담, 관장과 이용자와의 대화시간을 통해 복지관 이용 중 생긴 불만이나 고충의 처리를 요청할 수 있으며, 고충처리 요청으로 인한 제반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제기권자를 보호한다.

복지관은 제기된 내용을 복지관의 내부규정에 의하여 15일 이내 처리하며 그 처리결과 또는 진행 과정을 해당자에게 보고하고 문서로 남긴다.

복지관은 국가인권위원회 규정에 따라 용지, 필기도구, 봉함용 봉투가 비치되어 있는 진정함을 시설 내 적절한 위치에 설치하며 직원은 매일 지정된 시간에 진정함을 확인하며 진정서를 지체 없이 위원회에 송부한다.

※ 고충접수

- 건의함(본관 1층 로비)

- 인권 진정함(본관 1층)

- 전화(031-961-4300)

- 홈페이지(일산에게 바란다)

- 이메일(ilsansenior@naver.com)

- 이용회원 간담회 의견제시

이용자의 인권침해 예방 및 권리구제

일산노인종합복지관

031-961-4300

노인 학대 신고

1577-1389

국가인권위원회

(국번 없이) 1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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